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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엔비티(222040)] 오늘의 탐방노트 조회 : 28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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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 08:54
 
기업개요

- 동사는 코스맥스 계열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 성분 및 제형을 연구하고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 다른 ODM 건강기능식품 상장 업체 대비 해외 사업을 가장 활발히 진행하였음. 2007년 국내 ODM 공장 건립을 시작으로 2015년 11월 미국 1공장, 2016년 11월 미국 2공장, 2017년 1월 호주 공장을 순차적으로 설립하며 해외에 진출함

- 현재 공격전인 해외 확장 전략으로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였고, 중국의 다단계 규제 강화로 실적 타격을 입으며 수익성은 부진하나, 최근 회복되는 중

- 고객사는 크게 1) 네트워크(Amway 등 다단계 업체), 2) 유통 업체(브랜드/마트/오프라인/홈쇼핑/제약/식품 등)로 나뉨

- 지역별 CAPA는 한국 3,000억, 미국 1,300억, 호주 900억원 규모이며 중국은 판매법인임. 국내(별도)법인은 내수와 중국(현지법인)으로 수출. 호주법인은 Amway China, Swisse라는 업체를 통해 중국으로 직수출함

2Q20 실적 Review

-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731억(YoY +46.8%) 영업이익 1.7억(YoY 흑자전환) 기록. 코로나로 인해 대면 판매를 진행하는 네트워크 채널은 전분기대비 90% 감소, 반면 온라인, 홈쇼핑 등 언택트 채널 전분기대비 30% 성장함

- 국내(별도) 매출은 526억(YoY +154.3%), 영업이익 70억(YoY +143.4%) 기록. 최근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와 코로나 영향으로 건강기능식품 수요 빠르게 증가함

- 호주 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53.5%, 적자감소 기록.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효과로 적자폭이 감소함. 중국에서 Made in Australia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좋음. 이에 동사는 청정 지역이라는 이점을 사용해 중국 대신 호주에 공장을 설립함. 호주 거래처는 5~6개 정도이며, 그 중 Amway China, Swisse가 호주 매출 60~70% 차지함. Swisse는 중국 온라인 쪽으로 판매되며, Amway China는 유산균 제품 중심으로 중국으로 직수출함

- 미국 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40.5%, 적자지속 기록. 현재 미국 고객사는 20곳이 넘으며 네트워크 (다단계) 채널 비중이 높음. 다품종 구조로 원부자재가 다양하게 투입되고, 코로나 여파로 원자재 운반비 보관비 등 비용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됨. 올해부터 Marry Ruth(아마존 액상 비타민 1위)라는 비네트워크 업체에게 공급 시작함. 현재 6개 제품 납품 중이며 상반기 매출은 30억원 기록

- 중국 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31.6%, 적자전환 기록함. 코로나19로 인해 2분기 내 물류, 통관 차질로 매출이 감소함

지역별 가동률

- 2분기 기준 지역별 가동률은 미국 20%, 호주는 30% 내외, 한국은 60~65% 수준. BEP 달성까지는 50%를 넘어야 함. 최근 코로나로 인해 미국, 호주 지역이 공장 셧다운 된 적은 없었고, 고객사들 오프라인 채널 부진으로 수요가 감소함

중국 원료공장 건립 관련

- 처음 상장 당시 중국 쪽에 원료공장 설립을 목표했으나 현재까진 잠정 보류인 상황. 완제품 공장 건립 계획은 없음

하반기 지역별 전망 및 연간 가이던스

-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40% 증가,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목표. 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별도) 1800억, 중국 400억, 호주 300억, 미국 400억 전망. 올해 큰 투자는 계획 없고, 하반기 감가상각비는 상반기와 유사한 35억 정도 전망

- 국내(별도)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건기식 수요 증가로 내수는 2분기 흐름이 3분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 최근 개별 인정형 원료 2개 제품 추가된 것도 긍정적임. 작년 말 식약처에 리스펙타, 올해 5월 아바트리 원료를 등록함. 리스펙타는 여성 관련 특화유산균으로 올해 2분기 런칭 후 10억원 매출 발생. 올해 연간으로 리스펙타 매출 80억원 전망함. 아바트리는 피부건강 원료로 콜라겐 효능과 유사함. 콜라겐은 동물성 추출물이고, 아바트리는 식물성 추출물임. 피부 재생능력을 활성화, 주름개선 등 효과가 있음. 현재 출시된 원료 외에도 매년 1~2개 정도 파이프라인을 추가해 나갈 예정

- 중국은 작년 중국 건기식 이슈가 발생 후 관련 정부정책이 강화되며 수요가 급감함. 현재 네트워크 업체들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시 오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 2분기는 코로나 여파로 일시적 물류차질이 발생한 것이며 3분기부 터는 정상화될 것

- 호주는 메인 고객사(Amway, Swisse) 두 곳이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구조임. 현재는 고객사 수를 추가로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음. 최근 4개 고객사와 제품 개발을 하는 중이며, 내년부터 추가 매출로 잡힐 전망

- 미국은 당장의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전망. 매출 성장을 기대하며, 호주 법인처럼 안정적인 오더를 줄 수 있는 업체를 찾는데 집중함. 올해부터 Marry Ruth라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했으며, 추가로 미국 Amway와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중

신영 김정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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