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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010620)] 잘 할 수 있는 선종 Mix로 이익개선에 나서다 조회 : 106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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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09:48
 
중형선박 세계1위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1975년 각종 선박의 수리 개조로 사업을 시작했다. 1990년 중반 부터 중국, 중동, 동남아의 수리조선소의 저가공세로 동사는 중형선박 전문 신조 선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 세계 1위 중형선박 건조회사이다. 동사의 주력제품은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과 중형 컨테이너선이다. 3Q19누적 동사는 매출 2.3조원(YoY +35.4%, 3Q18누적 1.7조원), 영업이익 818억원(YoY +29.5%, 3Q18누적 632억원)을 냈다. 그리고 동사는 국내보다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할 수 있는 베트남 합작 현지법인인 ‘현대-비나신 조선소(HVS)’를 설립 후 운영 중이다.

‘20년 전문분야 선박위주 줄줄이 인도예정과 집중제작으로 수익성 상승기대!

단순화된 전문선박 mix 인도가 ‘20년 예정되어있다. 중형선박 분야에서 우위를 가 지고 있는 동사의 제품 중 눈여겨봐야 할 선박은 PC선과 중형급 컨테이너선이다. 이유는 두 선종이 역사적으로 동사가 많이 수주를 받아온 제품으로 발주사들 사 이에 인지도가 높으며 검증이 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가장 능숙한 제품으로 누적 수주잔고가 채워져 있다는 것은(‘19년 누적 잔고 106 척 중 PC+컨테이너 87척), 숙련된 작업을 통한 비용절감 및 수익성 증가를 의미 한다. 통상 동사가 선박주문을 받은 후, 선박제작 완료까지 1년의 시간이 걸린다. 즉 작년에 수주 받은 선박물량의 mix는 내년의 수익성에 영향을 주고, 올해 받은 수주물량은 내년에 영향을 미친다. ‘19년 수주량 62척 중 77.4%가 수익성이 높은 PC선과 컨테이너선인 만큼, 앞으로 이익개선을 기대한다.

긍정적 환경조성: 증가하는 선박수요와 하락하는 원재료비용 

IMO규제 전면도입으로 선박발주 증가에 따른 선가상승으로 수익개선이 예상된다. 증가한 수요는 ‘18년 대비 3Q19 상승한 설비 가동률(74.1% → 89.8%)과 상승하는 신조선가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그림7). ‘19년말 기준 MR탱커와(+6.4%) 컨테이너의(+1.4%) 신조선가는 YoY 상승했다. 원가하락세로 수익성 상승 또한 진행중이다(그림8). 대표적 자재인 강재(-5.7%), 조선용 형강(-2.1%)가격도 ‘18년 대비 하락해왔다.

DS투자 심동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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